Church on Fifth Avenue

도시가 건네는 위로의 손짓 – Jim Cambell의 LED 아트

원글: 디자인 정글

여러분은 ‘도시’라는 단어를 듣게 되면 어떤 단어가 먼저 떠오르시나요? 분주함, 삭막함, 세련됨, 외로움…등 제법 많은 단어가 떠오르는데요.  그중 상당수의 이미지들이 조금은 ‘부정적인’ 뉘앙스를 가지고 있는듯 하네요.

여기서 ‘도시’란, 우리가 일반적으로 말하곤 하는 ‘자연’, ‘지방’과 상대적인 개념으로서 정의 되어지는 이미지겠죠. 물론 거기에는 ‘문명화’, ‘근대화’라는 말들이 전제 되어있기도 합니다.

사람에 따라선, 이 ‘도시적’, ‘도회적 이미지’에 편안함을 느끼고 있는 사람도 있기 마련입니다. 멀리 휴가를 떠나서 즐기는 한가로운 자연과 휴식도 좋지만, 이내 곧 북적북적 거리는 도심의 에너지가 그리워지는, 그런 기분 말입니다.

도심 카페의 적당한 소음 속에 있어야만 집중이 잘된다는 사람도 있는걸 보면, ‘도시’가 가진 기운은 꼭 부정적이진 않을 수 도 있을 듯 합니다. 번쩍 거리는 네온사인, 화려한 쇼윈도우, 자로 잰듯이 정확하게 움직이는 사람들의 풍경이 역설적으로 21세기가 만들어낸 또 하나의 ‘자연’일 수 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특히 그중에 ‘네온사인’은 너무나 도시적인 문명의 산물입니다. 특히 투박해 보이기까지한 큰 도트(dot)의 LED 간판들을 보면 도시의 차가운 색을 그대로 대변하는 듯 보이곤 하죠. 적색,녹색의 신호등은 우리의 행동을 ‘통제’하고만 있는 것 같고, ‘무엇을 사라’, ‘무엇을 해라’라고 무언의 압력을 느끼게 하는 거리의 네온 사인들은 인간의 편의를 위해 만들어 졌지만 어느샌가 우리는 내려다 보고 ‘통제’하고 있다는 착각마저 들게 합니다.

가장 도시적인 소재인 LED 간판. 바로 이 소재를 가지고 현대인들의 쓸쓸함과 고독을 잘 보여주는 작품이 있습니다. 바로 미디어 아티스트 Jim Cambell의 작업들인데요.

그의 2001년도 작 ‘Church on Fifth Avenue’를 보면 마치 신호등의 ‘정지’ 신호같은 붉은 색 LED 속에서 사람들이 조용히 걷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총 768개의 LED 단자로 이루어진 이 작품은 어떠한 형태인지 겨우 알아 볼 수 있는 ‘저해상도’의 화면으로 사람의 움직임을 보여 주고 있는겨죠.

모든것이 빠르고, 정신없이 돌아만 가는 도시의 풍경을 가장 ‘도시적인 물질’인 LED로 담았지만, 느릿하게 움직이는 화면속의 풍경은 역설적으로 너무나 바쁘게만 살아가는 우리의 모습을 돌아보게 합니다.

강렬한 색채의 화면속에서 어디론가 걷고 있는 사람들의 모습은 ‘도시’라는 공간속에서 목적없이 바쁘게만 쫓기는 현대인들의 일상을 작가는 바쁘지 않은(=저해상도로도 충분한) 시선으로 묵묵히 바라보고 있는 것이지요.

Cambell의 또 다른 작품인 ‘Taxi Ride To Sarah’s Studio’ 는 아련한 도시속의 추억으로 우릴 또 한번 이끌어 줍니다. 제목 그대로 택시를 타고 사라의 스튜디오로 가는 길을 잔잔하게 담은 작품인데요. 지친 몸을 이끌고 지하철이나 버스에 몸을 실었을때, 쓸쓸하게 나를 스쳐 지나가던 창밖의 도시 풍경은 보는 이에게 담담한 위로의 말을, 혹은 어딘가에 있을 그리움의 대상을 조용히 건네주는 좋은 친구이지요.

 Cambell의 ‘Taxi Ride To Sarah’s Studio’ 는 누구나 한번쯤은 경험해 보았을 ‘도시의 위로’를 소환해 우리의 맘을 다독여 줍니다. 이 작업이 고해상도가 아니라 흐릿한 이미지여서 다행인것은, 작가가 우리에게 건네는 ‘위로’가 꿈처럼 아련한 토닥임이기 때문이겠지요.

12. 많은 사람들이 태어나 살고 자라던 터전을 떠나 도시에 몸을 담고 하루하루를 생활을 위해 살아갑니다. 미디어 작가들은 이런 현대인들의 쓸쓸한 일상을 그들의 캠퍼스(미디어)에 담아 우리에게 말을 건네고 있습니다. 그렇게, 서로를 위로하면서 살자고 말이지요.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