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onCamera

움직이는 모든것을 애니메이션으로 – ToonCamera

원글: 디자인 정글

로토스코핑 이라는 영상 기법이 있습니다. 이 기법은 전반적으로 화면의 배경 및 인물이나 동물은 물론, 그 동작까지 실제 풍경 · 실물과 똑같은 사실성(寫實性)에 입각하여 그림으로 그리고 촬영하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죠. 화면의 거의 전부를 실제 풍경 속에 인간이나 동물을 등장시켜서 촬영하고, 편집한 라이브 액션 필름에서 한 장면 한 장면을 소정의 크기로 확대하여 그 화면을 복사, 채색하고 셀화로 바꿔 그것을 다시 정확하게 1회 1장면의 비율로 촬영하여 애니메이션 영화를 만드는, 다소 복잡하고 어려운 과정을 거치는 작업입니다. 

이러한 기법이 가장 먼저 알려지게 된건 아무래도 A-HA의 ‘Take on me’라는 뮤직비디오에서였죠. 국내 음료 CF에서도 그대로 표절(?)하기도 했었던 이 뮤직비디오는 마치 스케치 애니메이셩을 보는 듯한 멋진 화면효과가 실사와 독특한 느낌을 가져다 줍니다.

A-HA의 ‘Take on me’

국내에서도 광고나 몇몇 필름에서 간헐적으로 쓰였던 로토스코핑 기법은 ‘와니와 준하’라는 멜로영화의 인트로 부분으로 쓰이게 되면서 다시한번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직업이 애니메이터 였던 주인공들의 어린시절을 담백하고 아름다운 내용으로 그려(?) 줬지요.

영화 ‘와니와 준하'(2001) 오프닝

이렇게 로토스코핑 기법은 실사촬영과는 다른, 독특한 감성을 보는이에게 가져다 줍니다. 거기에 기존의 애니메이션과는 또 다른, 지극히 사실적이면서도 생생한 움직임을 얻어낼수 있게되죠. 그래서 한때 영화계는 이 기법을 활용한 작업들이 활발하게 이루어졌었습니다. 대표적으로 리처드 링클레이터(비포선라이즈, 비포선셋의 감독이기도 하죠)감독의 ‘웨이킹 라이프(2001)’와 ‘스케너 다클리(2006)’를 들수 있는데요.

리차드 링클레이터 감독의 ‘웨이킹 라이프'(2001)

특히 ‘웨이킹 라이프’는 팝아트와 초현실주의 작가들의 작업들처럼 매우 복잡하고 역동적인 화면을 보여줍니다.  영화속 ‘꿈’의 이미지를 마치 ‘꿈꾸듯’ 선형적이고 부유하는 듯한 이미지로 상영시간을 꽉 채워 넣는데요, 서로 다른 스타일의 애니메이터 31명이 각자의 개성을 자랑하는 화면 그 자체만으로도 참으로 매력적 이지요.

리차드 링클레이터 감독의 ‘스캐너 다클리'(2006)

‘스캐너 다클리’는 보다 다소 몽환적이었던 ‘웨이킹 라이프’에 비해 사실적인 느낌으로 만들어 졌는데요. 정신분열과 같은 현상를 로토스코핑 기법을 잘 살려 시각적인 이미지로 멋지게 구현해냈습니다. 배우가 누군지 알아보기 힘들었던(그게 중요한 영화는 아니었지만) 전작에 비해 유명 헐리우드 배우들이 대거 출연한것도 인상적입니다.

국내에서도 최익환 감독의  ‘그녀는 예뻤다'(2008)가 좋은 사례가 될텐데요. 안타깝게도 긴 제작기간과 홍보 부족으로 크게 주목 받지는 못했습니다.

최익환 감독의 ‘그녀는 예뻤다'(2008)

오늘은 이렇게 독특한 느낌의 영상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로토스코프 기법을 간단하게 구현할 수 있는 앱이 있어서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손바닥 안의 기계로 이러한 기법을 보다 쉽게 만들 수 있게 되었다니 기술의 발전이 새삼 대단하게 느껴지네요.

이제껏 이와 같은 효과를 주는 카메라앱은 많았습니다. 하지만 TonnCamera는 실시간 동영상 효과를 줄 수 있다는것이 중요한데요. 이 기능을 잘 활용하면 로토스코핑 영화를 실시간으로 제작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디테일한 로토스코핑 기법의 효과를 살리기 위해선 전문 후보정 작업과 컴퓨터 그래픽 처리를 해 주어야 하겠지만, 간단한 스케치 무비를 만들기엔 이이상 적합 할 수 없을 듯 하네요.

기술의 발전은 인간의 창의력을 보다 빠르고 편하게 구체화 시킬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머릿속의 아니디어를 놓치지 않기위해 필기도구를 찾거나 휴대용 녹음기에 녹취를 한다던지 했던 얼마전(!)에 비해 스마트폰이 중심이 된 현대 사회는 참으로 편리해진 듯 보입니다. 하지만 중요한것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창의력이 아닐까 합니다. 어쩌면 편리한 도구가 우리의 머릿속을 더 단순하게 만들어 가고 있는건 아닐런지요. ToonCamera와 같은 멋진 툴도 결국 사람의 손끝에서, 독창적이고 멋진 우리들의 머릿속 아이디어에서 나온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할것입니다. :)

App store link : https://itunes.apple.com/kr/app/tooncamera/id392538848?mt=8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